‘스마트인솔’ 보급… 실시간 위치 파악

“‘스마트인솔(깔창)’로 우리 아들을 찾을 수 있었어요.”

지난달 28일 서울 송파구 위례동에 사는 발달장애인 아들을 둔 어머니는 놀란 가슴을 쓸어내렸다. 아들 이모(40)씨가 재활치료센터 프로그램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던 중 지하철을 잘못 타 실종될 뻔했기 때문이다. 구에서 지원한 스마트인솔을 넣은 신발로 이씨의 위치를 추적, 인근 지하철역에서 찾을 수 있었다.

15일 구에 따르면 지난달 발달장애인 25명이 스마트인솔을 처음으로 보급받았다. 스마트인솔은 위치정보시스템(GPS) 기능이 탑재된 신발 깔창이다. 신발을 신고 다니면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위치가 보호자 휴대전화에 실시간 전송된다. 지정된 위치나 범위를 벗어나면 보호자에게 알림 메시지가 전송된다.

기존의 팔찌, 목걸이 형태의 발달장애인 위치추적 제품과는 달리 거부감이 적고, 외부로 노출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효과적인 사용을 위해 구는 보호자들에게 별도의 교육도 했다. 구 관계자는 “이미 일부 발달장애인은 스마트인솔에 빠르게 적응해 보호자 없이 학교에 가고, 편의점에 심부름을 가는 등 사회 적응 훈련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구는 하반기 5명에게 스마트인솔을 추가로 보급할 예정이다. 또 사용자 의견을 제작업체에 전달한다는 방침이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스마트인솔이 발달장애인과 가족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어 기쁘다”면서 “앞으로 관련 사업을 확대시켜 발달장애인과 가족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https://go.seoul.co.kr/news/newsView.php?id=20210616014019&wlog_tag3=naver